, 그 이전부터 창작 활동을 해온 작가들의 경향까지 포함하면 전통적 서정주의 문학을 또 하나의 부류로 추가할 수 있을 것이다. 김윤식,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2002, p392
여기서는 이 주요 작품과 그 속에 내재된 경향을 알아봄으로써 1960년대 소설(작가)개관과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작가로서의 위치를 분명하게 한다. 그의 초기 작품 가운데에서 〈만세전〉이 특히 주목된다. 이 작품은 3·1운동 직전의 시대 상황을 배경으로 하여 주인공인 동경 유학생이 조선에 있는 아내가 위독하다는 전보를 받고 귀국하는 동안 목격하게 되는 여러 가지 현실의 문제들을 사실적으로 묘사하고 있
사실 이 소설은 역사적인 관점이라는 필터를 들이대지 않고 읽는다면 ‘한 군인의 한 여인에 대한 사랑으로 인해서 벌어지는 모험담’ 정도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위에서 살펴봤듯이 이 소설은 작가가 사실주의적인 관점에 입각해서 집필했거니와 러시아사에 대해 미숙한 지식이나마 수업
작가에서 사실주의적작가로 변모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는 이때의 과도기적 작품으로 「행랑자식」(1923.10), 「여이발사」(1923.9), 「전차차장의 일기 몇 절」(1924.12)등을 발표했다. 그리고 후기작품으로는 현재 많이 알려져 있는 「벙어리 삼룡」(1925.7), 「물레방아」(1925.9), 「뽕」(1925.12) 등이 있다.
작가들보다 사실주의적인 작품성이 탁월 한 점, 비극을 멜로드라마 또는 희극과 혼합한점, 그리고 그리스신들을 회의적으로 다루 고있다는 점 등으로 한층 현대적인 작가로 여겨지는 것이다.
사실, 유리피데스는 평생 “현대”적인 작품을 쓴다는 이유로 비난을 받았다. 그의 작품에 등
1. 태형에 대한 이해와 감상
이 작품은 1922년 12월에서 이듬해 1월까지 3회에 걸쳐 <동명>에 연재된 김동인의 단편 소설이다. (옥중기의 일절)이라는 부제처럼 3.1절 옥중기라 할 수 있다. 감옥 안의 죄수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갈등을 통해 타인의 고통에 대한 무관심과 이기적인 본성의 문제를 다루었다.
작가'로 황군 위문을 떠났으나, 1942년에는 불경죄로 서대문감옥에서 옥고를 치르기도 하였다. 1943년 조선문인보국회 간사를 지내고, 1944년 친일소설 《성암(聖岩)의 길》을 발표하였다. 1948년에는 장편 역사소설《을지문덕(乙支文德)》과 단편 《망국인기(亡國人記)》의 집필에 착수하였으나 생활고로
1. 근대에 나타난 모더니즘 문학
(1) 모더니즘 문학(작가, 작품)
-일제 식민지 시기 도시 세대들이 추진한 문학경향
-문학 양식과 실험 정신면에서 문학의 근대성 모색
-‘카프’중심의 사실주의 문학이 일제의 탄압으로 침체됨에 따라 대부분의 작가들은 기존의 사실주의적 창작 방법론을 상당부분
Ⅰ. 서론(序論)
문단의 바깥인 북간도에서 일생을 보냈고 프로문학적인 성향을 지녔던 탓인지 소설가 강경애(姜敬愛)가 우리 문학계에서 재조명되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그러나 강경애는 1930년대 식민지 현실을 그 누구보다 사실주의적으로 그린 여성 작가로서, 특히 장편『인간문
작가라고 할 수 있다. 작품에는 한 작가의 문체와 함께 그 작가의 체질이 있는데 그 또한 껄껄하고 씩씩한 남성적인 모습이 보여진다. 작품에서 보면 상황과의 부딪침에서 한발도 뒤로 물러서지 않으려는 작가의식을 느낄 수 있다. 그 작가의식은 그의 문학이 행동적이고 사실주의적 수법으로 전개한다